오전 9시 주식 단타, 정말 다를까?
보통 주식 단타를 하는 사람들은 오전 9시에 많은 일이 일어난다고 한다. (비이성적 매수가 일어나는 시간 이라나...)
나무위키 단타를 보면 아래와 같이 써져있다.
정말일까?
9시 무렵에 상승하는 종목이 특별히 많은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.
* naver 상승 상위 100 종목 (kosdaq) 을 분석해보았다.
특정 시간에 상승 종목에 올라있는 종목 중 이후 2% (문턱치) 이상 상승한 종목 수 의 비율을 분석해보았다.
평균적으로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얻었다.
위의 그래프를 아래와 같이 해석해보았다.
매수 이후 5~1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문턱치 이상 상승하는 종목들이 증가함.
- 문턱치 (2%) 이상 상승하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됨.
아쉽게도 장 초반에 상승 종목에 이름을 올린 종목은 시간이 지나도 많이 오르지 못하는 듯했다.
의미있는 진입 시점은 9시 5분~10분이다. 이때 사서 9시 20분~50분에 매도하는 구간이 가장 상승 종목이 많았다.
여기서 확실히, 9시 초반(5분~10분경)에 들어가서 9시 30분까지 상승을 타고 나오는게 의미가 있어보인다 는 생각이 든다.
물론, 여기서 빨간색 데이터 조차도, 100종목중 20 종목으로, 바꿔말하면 대부분의 종목은 2%이상 오르지 못했다.
(무지성 매수는 기대값이 -이다..)
하지만 이런 분석들이 더하고 더해지다보면 더 많은 영감을 얻을수 있지 않을까...
* 이번 분석은 kosdaq 상승 종목 (https://finance.naver.com/sise/sise_rise.naver?sosok=1) 을 parsing한 결과로 분석하였다. (22년 11월 중 13일간의 data를 평균 낸 결과)
* 특정 종목만 골라서 분석하였으므로 sampling bias가 있을 수 있다.